SNCM447
SNCM447은 일본 JIS (Japanese Industrial Standards) 규격의 합금강(Aloy Steel)으로, 니켈-크롬-몰리브덴(Ni-Cr-Mo) 계열의 강인성과 내마모성, 피로강도가 우수한 강화용 기계 구조용 강철입니다.
기본 개요
명칭: SNCM447
규격: JIS G 4053 (기계구조용 합금강봉)
유형: Ni-Cr-Mo 계열 강 (경화용)
대표적인 강화 방법: 침탄(Carburizing) 또는 급냉 후 템퍼링 (QT)
화학 성분 (표준 범위, wt%)
원소 | 함량 (%) |
Carbon (C) | 0.38 ~ 0.43 |
Silicon (Si) | 0.15 ~ 0.35 |
Manganese (Mn) | 0.60 ~ 0.90 |
Nickel (Ni) | 0.40 ~ 0.70 |
Chromium (Cr) | 0.90 ~ 1.20 |
Molybdenum (Mo) | 0.15 ~ 0.30 |
Phosphorus (P) | ≤ 0.030 |
Sulfur (S) | ≤ 0.030 |
※ 실제 성분은 제조사마다 미세하게 다를 수 있음.
기계적 특성 (일반적, 열처리 조건에 따라 다름)
항목 | 수치 (대략) |
인장 강도 (MPa) | 980 이상 (QT 후) |
항복 강도 (MPa) | 약 785 이상 |
경도 (HB) | 약 285~330 (QT 후) |
연신율 (%) | 약 14 이상 |
충격값 (J) | 우수 (Charpy Notch) |
주요 특징
우수한 경도 및 피로 강도: 고속 회전 부품에 적합
열처리 시 높은 강도 확보: 조질(QT)이나 침탄/고주파 경화 후 외면 경화
내마모성, 내충격성 우수
절삭성 양호, 기계 가공 가능
용접성은 다소 떨어짐 (용접 전후 예열/후열 필수)
주요 용도
기어, 샤프트, 크랭크축, 캠축
자동차 변속기 부품
항공기 부품
산업용 기계 고하중 회전체 부품
내마모성 필요한 기계요소
비교: SNCM447 vs SNCM439
항목 | SNCM447 | SNCM439 |
탄소 함량 | 높음 (0.38~0.43%) | 낮음 (0.15~0.25%) |
강도 | 더 높음 | 낮음, 그러나 침탄용에 더 적합 |
침탄 가능성 | 낮음 (표면 침탄보단 전체 경화용) | 우수 (표면 침탄용) |
내마모성 | 우수 | 매우 우수 (표면만) |
용도 | 강도 위주 부품 | 침탄 기어, 베어링 부품 등 |
대체 가능한 재질 (유사재)
표준 | 강종명 |
AISI/SAE (미국) | AISI 4340 (거의 유사) |
DIN/EN | 34CrNiMo6 또는 1.6582 |
KS (한국) | SCM447 (동등) |
중국 | 40CrNiMo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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